Lead Belly (리드 벨리)
리드 벨리는 원래 이름이 ‘Huddie Ledbetter'로 1888년 루이지애나주 ‘Mooringsport'에서 태어났다. 15살 때부터 직업적으로 연주생활을 한 그는 얼마 후 인근에서 가장 유명한 기타 연주자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는 하루평균 50센트를 버는 어려운 생활을 하다가 16세 때에는 결혼을 해 아버지가 되었고 1910년경에는 댈러스에서 살며 음악을 했다. 리드 벨리는 무척 급하고 난폭한 성격의 소유자였다. 그는 살인죄로 두번, 여성 폭행죄로 한번 등 모두 세번 옥살이를 할 정도로 거칠었으며 이러한 습관적인 난폭함 때문에 50여 년의 삶 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감옥에서 보내야 했다.
그러나 그의 연주솜씨에 반한 텍사스 주지사가 34년경 그를 사면해 주었고 이후 그의 음악을 아끼던 존 로맥스는 그를 뉴욕으로 데리고 가 자신의 운전기사로 취직시켜주었다. 그러는 와중에 리드벨리의 음반을 내주었고 이로서 그는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49년에는 파리에서 공연을 하기도 했지만 얼마 되지 않아 뉴욕에서 죽고 말았다.
리드 벨리는 노동요 스타일의 초기 블루스주자로 그가 부른 'Looky Looky Yonder'는 일을 할 때 도끼질에 박자를 맞춘 전형적인 노동요였다. 포크의 영향이 짙은 그의 노동요 스타일의 블루스는 이후 에릭 클랩튼이나 키츠 리차드즈 등에게 영향을 끼쳤다. 그의 대표작인 'Midnight Special'은 C.C.R. 및 조니 리버스 등 많은 아티스트들이 리바이벌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