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ball (매드볼)
매드볼(Madball)은 1989년 어그노스틱 프론트(Agnostic Front)의 사이드 프로젝트로서 결성되면서 뉴욕 하드코어 씬에 등장했다. 밴드의 라인업은 프레디 크리시엔(Freddy Cricien 보컬), 호야(Hoya 베이스), 멧 핸더슨(Matt Henderson 기타), 비니 스티그마(Vinnie Stgma 기타), 윌 셰플러(Will Shepler 드럼)로 구성되었다. 오그노스틱 프론트의 로저 밀렛(Roger Millet)과 매드볼의 보컬 프레디 크리시엔(Freddy Cricien)은 형제지간이다.
결성 초기에 이들은 [Ball of Destruction](89)이라는 올드스쿨 타입의 EP앨범을 내고 라이브 공연 등 연주활동을 시작했다. 또다른 EP앨범 [Droppin' Many Suckas]는 1994년 로드런너 레코드(Roadrunner Records)와 계약을 성사시키는 계기가 된 음반이다. 로드런너에서 발매한 직선적이며 강력한 2장의 하드코어 앨범 [Set It Off](94년), [Demonstrating My Style]과 꾸준한 투어링의 결과로 매드볼은 홈베이스적인 경향이 짙긴 하지만 두터운 팬층을 확보한다. 1995년에는 네덜란드에서 개최된 "다이나모 페스티벌(DYNAMO FESTIVAL)"에 참여해 10만 관중을 흥분시키기도 했다.
현재 이들의 라인업은 프레디 크리시엔(보컬), 호야(베이스), 멧 핸더슨(기타), 존 라파타(John Lafatta,드럼)의 4인조로 재편성돼 밴드의 부피가 줄었다. 이들은 99년 야심찬 새앨범 [Look My Way]를 발표하고 왕성한 활동 중에 있다. 이 신보는 전작들보다 훨씬 그루브감 넘치고 하드해진 사운드가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