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y Black (메리 블랙)
우리에게 10년동안 알려지지 않은 주옥같은 앨범이 있다. 정보의 차단이란 정말 무서운 일인 것 같다. 만약 이 [No Frontiers]가 우리에게 공개되지 않았다면, 일부 매니아들을 제외하고는 매리 블랙(Mary Black)이라는 실력있는 여성 보컬이 우리에게 알려지지 못했을 것이고 우리는 그것도 모르고 언젠가 죽어갈 것이다. 매리 블랙은 우리에게는 생소한 인물이지만 8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음악활동을 해온 아일랜드 여성싱어이다.
그런데 이 아일랜드 여성을 칭찬하는 글들은 우리를 의아하게 만든다. '목숨을 내걸만한 목소리(뉴욕 포스트)', '귀가 아릴 정도로 청아한 아름다움(데일리 텔레그래프)' 등. 꼭 이런 멘트에 귀가 얇아질 필요는 없겠지만 매리 블랙이란 인물을 전혀 모르는 우리로서는 이런 멘트로 이제까지 그녀의 입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우주 비행사 짐 뉴먼(Jim Newman)이 아틀란티스호로 우주 비행을 하고 있을 때 그녀의 앨범을 소지하고 있었다는 일화는 너무도 유명하다(당시 NASA의 과학자들은 우주비행사들에게 단지 6개의 카세트 테이프만 소지할 것을 허락했다고 한다).
83년 [Mary Black]부터 현재 [Song For Ireland](99)까지 우리가 모르는 사이 그녀의 활동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그리고 현재 국내에 라이센스된 [No Frontiers]는 지금으로부터 약 10년전인 89년 발표한 앨범으로 90년에 미국에 첫발을 들여놓아 많은 극찬을 얻어낸 앨범이다. 매리 블랙은 전통적인 아일랜드 포크음악에서부터 블루스, 록, 재즈, 컨트리, 포크 등을 특유의 청아한 목소리로 풀어내고 있는데,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수도원 합창단에서 노래를 불렀고 오빠들, 친구들과 함께 더블린의 선술집에서 노래하면서 보컬실력을 다졌다고 한다. 83년 매리 블랙은 동명타이틀 데뷔앨범을 내고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아내며 아일랜드 차트 4위를 차지하였고, 'Irish Independent Arts Award'의 음악부분을 수상한다.
그후 블랙은 알렉 핀(Alec Finn)의 초대로 전통포크를 고수하는 디 대넌(De Dannan)이라는 밴드에 합류하여 3년간 그곳에 머물렀으며 디 대넌은 전성기를 구가하였다. 그 시기 내놓은 [Anthem]이라는 앨범은 '그해의 앨범'상을 수상하기도. 그리고 블랙은 85년에 발표한 그녀의 두 번째 솔로앨범 [Without The Fanfare]에서 아일랜드풍으 세련된 노래를 작곡하고 노래해 '뛰어난 여성 싱어송라이터'로서 입지를 굳히는 계기가 되었다. 그후 그녀는 디 대넌을 떠나 리처드 콤슨이나 샌디 데니와 같은 포크 대가들의 작품이 실린 [By The Time It Gets Dark](87)를 발표하고 프레스의 찬사를 받아내었다. 그리고 89년, 매리 블랙은 그녀를 미국시장에 알리는 계기가 된 히트앨범 [No Frotiers]를 발표하고 아일랜드에서 세계로 발을 넓히기 시작했다.
그후 그녀는 [Babe's In The Wood](91)외에 판매 당일 100만장을 기록한 [The Holy Ground)(93)와 발표즉시 넘버원을 기록한 앨범 [Circus]등 탄탄가도를 달리게 되었다. 비로소 우리에게 소개된 앨범 [No Frotiers]는 어쿠스틱 기타, 퍼커션, 아코디언이 그녀의 청명하면서도 애수에 넘치는 목소리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