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orhead (모터헤드)
75년에 영국 런던에서 결성된 모터헤드는 스피디한 사운드를 구사해 80년대 이후 스래쉬메틀, 스피드메틀의 생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그룹이다. 그룹의 리더인 레미(본명: Lemmy Kilminster)는 45년 12월 24일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64년부터 백풀(Blackpool)과 레인메이커스 앤 더 모타운 셋(The Rainmakers And The Motown Sect) 그룹에서 활동을 했고 지미 헨드릭스의 공연 매니저로도 일한 경력이 있다.
71년에는 사이키델릭 스페이스그룹 호크윈드에 베이시스트로 가입해 4년동안 연주했으며 영국차트 3위를 기록한 'Silver Machine'도 이때 발표한 곡이다. 75년 그룹에서 나온 레미는 자신의 그룹을 만들기 위해 멤버를 찾기 시작하고 핑크 페어리스(Pink Fairies)의 기타리스트였던 래리 왈리스(Larry Wallis)와 드러머 루카스 폭스(Lucas Fox)를 만나 자신의 밴드 모터헤드를 출범시켰다.
이들은 그해 여름 데뷔앨범을 만들기 위해 프로듀서 데이브 에드먼즈와 만나 작업을 개시하였다. 이때 드러머 루카스 폭스가 탈퇴하고 아마추어 뮤지션 출신인 필씨 애니멀(Philthy Animal)이 새멤버로 영입된다. 76년 초 미국에서 이들의 데뷔앨범 [On Parole]이 발표되고 블루 구스 앤 컨티뉴스 퍼포먼스 출신의 새로운 기타리스트 에디 클락(Eddie Clarke)이 밴드에 가입하였다. 이즈음 'White Line Fever', 'Leavin' Here' 등의 싱글이 히트하고 있었다.
모터헤드는 이후에도 3인조 시스템으로 당대 어느 그룹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질주감을 느끼게 하는 사운드로 [No Sleep 'Til Hammersmith](76), [Bomber](79), [No Remorse](88), [Orgasmatron](90), [1916](91), [Play It Loud!](92), [March Or Die](92), [Bastards](93), [Iron Fist And The Hordes From Hell](94), [Fistful Of Aces: Best Of Motorhead](94) 등 베스트를 제외하고 1년에 1장 꼴로 꾸준히 정규앨범을 발표하며 변함없는 사운드로 인기를 누리는 중이다. 이들이 발표한 앨범은 얼마전 디지틀 리마스터 시리즈로 재발매 되어 국내에도 수입으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