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lly Furtado (넬리 퍼타도)
현재 커다란 세(勢) 몰이에 주력중인 여성 싱어 송 라이터 군(郡)의 선두 주자인 넬리 퍼타도는 가히 인간 '멜팅 포트(Melting Pot)'라 부를 만 하다. 각종 음악 소스들을 한데 버무리는 솜씨가 대단히 탁월하다는 뜻이다. 포르투갈의 피가 흐르는 캐나다 인이라는 태생적 배경에서도 이를 잘 알 수 있다.
캐나다에서 태어난 넬리 퍼타도는 어린 시절, 취미 생활로 기타와 우크렐레(ukulele)를 배우면서 음악적 토양을 다졌다. 동시에 팝, R&B, 브릿 팝, 힙합 등 장르를 불문하는 청취 경험을 통해 다양한 음 영양분을 섭취했다. 포르투갈 출신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포르투갈의 전통음악인 파두와 브라질의 민요에도 항시 귀를 열어놓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토론토로 건너간 뒤, 넬리 퍼타도는 주경야독하며 본격적인 음악 인생을 닻을 올렸다. 힙합 듀오인 넬스타에 가입해 작곡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어나갔던 것도 이 즈음이었다.
이후, 펑크 팝(funk-pop) 밴드인 더 필로서퍼 킹즈(the Philosopher Kings)의 레이다망에 포착되면서 그녀의 뮤직 캐리어는 급격한 전환점을 맞이했다. 넬리 퍼타도의 음 세계에 반한 그룹이 데모 제작을 도와주겠다고 제의했던 것.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2000년에 발매했던 데뷔 음반 <Whoa Nelly!>로 이 준비된 스타는 단숨에 팝 팬들과 언론매체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앨범은 단숨에 플래티넘 고지를 정복했고 'I'm like a bird', 'Turn off the radio' 등이 히트했다. 캐나다 최대의 음악 시상식인 <주노 어워드(Juno Awards)>는 2001년 무려 4개의 상을 그녀에게 몰아주었고 <그래미>는 2002년 최우수 여성 팝 보컬 부문 트로피를 안기며 음악적 성과에 찬사를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