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rice Rushen (패트리스 루센)
1954년 9월 30일생인 패트리스 루센(Patrice Rushen)은 로스엔젤레스 태생으로 재즈에서 리듬 앤 블루스, 로큰롤, 팝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장르의 음악을 완벽하게 소화해 내는 만능 뮤지션이다. 패트리스 노래는 물론이고 작곡, 편곡, 제작, 연주까지 모든 작업을 능수능란하게 해결하고 있으며 특히 연주 솜씨는 뛰어나 피아노, 플륫, 기타, 베이스, 기타, 드럼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악기를 구사하고 있다. 한때 패트리스 루센은 학생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 활동한 경험도 있으며, 실험 재즈 밴드의 멤버로 활약하면서 음악적 영역을 넓혔다고 한다.
1973년에 패트리스 루센은 데뷰 앨범 「Prelusion」을 그녀의 은사인 레기 앤드류스의 프로듀스로 출반하면서 대중들에게 자신을 알리기 시작해, 1974년에 두번째 앨범 「Before The Dawn」을 발표해 그녀의 예리한 음악성을 인정받았다. 세번째 발표한 앨범인 「Shout It Out」는 재즈가 가미된 서정적인 리듬 앤 블루스의 선율로 꾸며져 있는데, 이 앨범에서부터 다수의 자작곡을 직접 레코딩해 작곡가로서의 실력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그후 패트리스 루센은 앨범 출반 뿐만 아니라 스튜디오 뮤지션으로도 활약했는데, 대부분 재즈 뮤지션들의 레코딩에 참여해 뛰어난 역량을 과시하기도 했다. 1978년에 네번째 앨범 「Patrice」를 발표하고, 1978년에는 다섯번째 앨범인 「Pizzazz」를 발표해, 그녀에게 최초로 상업적인 성공을 안겨주었다. 이 앨범에서는 크로스 오버 히트 싱글이었던 <Haven't You Heard>가 팝 팬들에게 대대적인 지지를 얻었으며, 이곡의 히트로 그녀는 TV쇼 등에 게스트 출연으로 분주한 연예 활동을 펼 수 있었다. 또한 다음으로 발표한 「Posh」에서는 <Look Up>과 <Never Gonna Give You Up>을 히트시켰으며, 1982년에는 「Straight From The Heart」를 발표해, 싱글 <Forget Me Nots>를 챠트에 등장시켜, 세계 여성 재즈 뮤지션으로 각광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