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pellerheads (프로펠러헤즈)
키보디스트이자 베이시스트, DJ인 Alex Gifford, 그리고 드러머이자 DJ인 Will White 2명으로 구성된 영국 출신의 듀오이다. 이들의 음악은 영화 [Matrix]의 사운드 트랙에 삽입되면서 국내에서도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음악적 스타일로 보면 Chemical Brothers와 함께 Big Beat 스타일의 양대 산맥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이들이지만, Chemical Brothers보다 록적인 음색이 좀 더 강하다.
이들은 엔지니어, 작곡 등 스튜디오에서 주로 활동하다가 본격적으로 직접 음악 활동을 시작하여 96년 첫 번째 싱글을 내놓게 된다. 처음 내놓은 곡이 언더그라운드 클럽에서 히트를 하고, 연이어서 007 주제곡 리메이크 등으로 명성을 쌓아 미국에서도 유명해지기 시작한다.
정규 앨범으로는 1998년 발매한 [Decksandrumsandrockandroll]이 있다. 국내에서도 구하기 어렵지 않은 앨범이고, 듣기에도 쉬운 록 바탕의 음악을 구사하고 있어서 쉽게 친숙해질 수 있는 밴드 중 하나일 것이다.
이제는 테크노 밴드라는 호칭보다는 록 밴드라고까지 일컬어지는 Prodigy와 Chemical Brothers의 중간쯤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