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ychedelic Furs (싸이키델릭 퍼즈)
사이키델릭 퍼즈(Psychedelic furs)는 1977년 영국에서 결성되었으며 팀 명과는 다르게 펑크 성향이 짙은 음악과 벨벳 언더그라운드(Velvet Underground) 스타일의 음악을 추구한 그룹이다.
형제인 리차드 버틀러(Richard Butler-vocal)와 팀 버틀러(Tim Butler-bass)를 주축으로 색소폰 주자 던칸 킬번(Duncan Kilburn), 기타리스트 로저 모리스(Roger Morris)와 존 애쉬톤(John Ashton), 그리고 드러머에 빈스 엘리(Vince Ely)의 6인조 밴드로 출발한 사이키델릭 퍼즈(Psychedelic furs)는 1980년에 셀프타이틀의 데뷔 앨범을 발표한다.
버틀러의 걸출한 보컬이 돋보인 이 앨범은 영국에서 Top 20에 오르는 좋은 성과를 거둔다.
81년 두 번째 앨범 [Talk Talk Talk]는 본격적으로 미국에서도 인기를 얻게된 앨범으로 후에 영화음악으로도 사용된 히트곡 'Preety in Pink'를 담고 있다.
그후 킬번과 모리스가 팀을 탈퇴하면서 4인조의 라인업이 된 밴드는 미국으로 거처를 옮기고 82년 3집 앨범 [Forever Now]를 발표한다. 이 앨범 역시 싱글 곡 'Love My Way'가 미국 차트 Top 50에 오르면서 좋은 반응을 얻는다.
그러나 엘리마저 팀을 떠나면서 밴드는 3인조가 되어버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84년 그들의 최고 히트작인 [Mirror Moves]를 발표한다. 이어서 86년에는 [Midnight to Midnight]를 발표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게 된다.
그러나 팀을 떠났던 엘리가 다시 복귀한 89년 앨범 [Book of Days]는 상업적으로 실패하고 만다.
2년 뒤인 91년 팀의 재기를 바라며 [World Outside]를 발표하지만 별다른 반응은 얻지 못하며 팀은 해체되고 만다.
이후 리차드 버틀러(Richard Butler)는 새로운 밴드 러브 스핏 러브(Love Spit Love)를 결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