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ngo Starr (링고 스타)
인간성 좋기로 유명한 딱정벌레 Ringo Starr. 폴 매카트니와 존 레논에 가려져 제대로 평가받진 못했지만 링고 스타는 1998년 6년만에 통산 열번째 스튜디오 앨범(편집 앨범 등을 포함하면 16번째)인 [Vertical Man]을 내놓는 등 꾸준히 활동하며 음악 일선에서 시들지 않는 정열을 불태우고 있는 노장이다. (이 작품까지 그의 앨범은 총 16장이지만 편집 앨범과 올스타 밴드 앨범 등은 제외했다). 당시 이 앨범엔 비틀즈 시절 동료인 폴 매카트니와 조지 해리슨, 그리고 프로듀서였던 조지 마틴과 비틀즈 앨범 대부분을 믹스했던 엔지니어 제프 에머릭(Geoff Emerick)까지 가세해 비틀즈 시절을 떠올리게 해주었다.
리처드 스타키(Richard Starkey)가 본명인 그는 1940년 7월 7일 영국 리버풀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세 살 때 가족을 버리고 떠났으며 질병으로 오랜 기간 병원 신세를 지는 바람에 학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던 링고 스타는 학업을 중단하고 열 다섯 살 때부터 유람선에서 일을 하는 등 여러 직업을 전전하게 된다. 다른 비틀즈 멤버들과 마찬가지로 스키플(Skiffle) 열풍에 휩싸인 그는 열 일곱 살 때 아마추어 그룹을 결성해 연주를 시작했고 1959년엔 로리 스톰 앤 더 허리케인스(Rory Storm And The Hurricanes)라는 스키플 그룹에서 활동하며 리버풀 지역에서 인기를 얻었다.
1960년 가을 그룹의 멤버로 독일의 함부르크에서 공연을 하던 링고 스타는 당시 드러머 피트 베스트의 실력에 회의를 느끼고 있던 비틀즈 멤버들과 프로듀서 조지 마틴의 요청으로 비틀즈에 합류하게 된다. 그 유명한 애비 로드에서의 녹음이 있기 직전인 1962년 8월의 일. 그러나 비틀즈 멤버 중 가장 연장자이면서도 그는 초기에는 별로 능력을 인정받지 못했다. 싱글 'Love Me Do'와 'P.S. I Love You' 등에서는 세션 드러머가 그를 대신했고 링고는 탬버린을 쥐고 장단을 맞추는 데 만족해야 했다(이후 'Love Me Do'의 앨범 버전에서는 링고가 드럼을 쳤다). 하지만 이후에 그는 완벽한 비틀즈 멤버로 인정을 받으며 전면에 나서지 않으면서도 묵묵히 다른 파트를 받쳐주는 드러밍을 통해 비틀즈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된다.
개인적으로도 그는 유머러스하고 부드러운 성격으로 비틀즈 멤버 모두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었고 팬들로부터도 'Lovable Beatle'이라 불리며 사랑받았다(일본에선 그의 이름 '링고'가 사과를 의미한다는 것 때문에 사과 주스 CD도 찍었던 일화가 있다). 1970년 4월 10일 폴 매카트니가 비틀즈 해체를 발표한 이후 링고 스타는 그 해 5월 발매된 [Sentimental Journey(빌보드 앨범 차트 22위)]를 시작으로 솔로 생활을 시작한다. 1973년 3집 [Ringo]는 빌보드 앨범 차트 2위에 2주간 머무는가 하면 비틀즈 멤버들이 각자 낸 솔로 앨범중 유일하게 네 사람 모두가 함께 참여한 작품이라는 의미도 지니고 있었다. 링고 스타의 최대 히트곡들인 'Photograph'와 'You're Sixteen' 등의 넘버 원 곡이 담겨 있기도 하다.
첫 아내와 이혼한 링고는 1981년 바바라 바크(Barbarch Bach:007 시리즈 [나를 사랑한 스파이]의 여주인공)와 재혼을 하는데 같은 해낸 [Stop And Smell The Roses]와 1983년의 [Old Wave] 앨범은 그리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한다. 알콜 중독으로 치료소에 입원하기까지 하는 등 개인적으로 위기를 맞았던 그는 1989년 'Ringo Starr And His All Starr Band'라는, 슈퍼 뮤지션들과의 조인트 투어를 계기로 다시 활력을 되찾게 된다.
그는 1992년, 1995년 1998년 등 3년 주기로 올스타 밴드 투어를 펼치며 주목받는 활동을 했는데 잭 브루스(전 크림), 피터 프램튼, 게리 브루커(전 프로콜 하럼), 사이먼 커크(전 배드 컴퍼니), 마크 리베라(빌리 조엘 밴드) 등등의 호화 멤버들이 여기 속해 있었다. 1992년 10여년 만의 새 앨범 [Time Takes Time]을 발표했던 그는 레이블을 [Mercury]로 옮겨 6년만의 새 앨범 [Vertical Man]을 내놓았고 1999년엔 크리스마스 앨범 [I Wanna Be Santa Claus]를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