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ger Daltrey (로저 달트리)
신화가 되어 버린 록 그룹 더 후(The Who)의 보컬리스트였던 로저 달트리(Roger Daltrey)는 로큰롤 역사상 가장 파워풀한 보컬리스트 중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영국 런던에서 태어난 로저는 미래의 동료인 피트 타운센드(Pete Townshend) 등과 함께 자랐으며 보컬리스트로 꾸준히 성장 하였다. 1971년 더 후의 걸작 앨범 [Who's Next]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1973년 더 후의 더블 명반 [Quadrophenia]의 발매 직후 로저는 그의 첫 번째 솔로 앨범인 [Daltrey]를 발매하였다. 그는 이 앨범에서 더 후의 록적인 방향에서 벗어나 팝 지향적인 성격을 드러내었다.
다음 앨범 [Ride A Rock Horse](1975)에서는 이러한 경향을 더욱 반영하며 다양한 능력을 보여주었다.
그는 솔로 앨범 제작뿐만 아니라 연기 활동에도 노력을 기울였는데 켄 러셀(Ken Russell)의 영화 [Lisztomania]에 참여하였고 각색한 [Tommy]에서 타이틀 롤을 맡기도 하였다.
더 후가 활동을 잠시 중단한 사이 로저는 1977년 앨범 [One of The Boys]를 발매하였고 1978년에는 영화 [The Legacy]에도 출연하였다.
그의 솔로 경력의 정점 1980년 영화 [McVicar]에서 사운드트랙을 담당했을 때였다. 열차 강도 John McVicar의 일대기를 그린 이 영화에서 그는 공동 프로듀서를 담당하였으며, 직접 영화에 출연하며 곡들을 작곡하였다. 'Without Your Love'는 솔로 활동 기간의 싱글 중에서 가장 성공한 노래가 되었다.
1980년대 초에 더 후가 공식적으로 해산한 이후 로저는 보다 하드록적인 성향을 보이는 앨범들을 발매한다. [Parting Should Be Painless](1984), [Under A Raging Moon](1985), [Can't Wait to See The Movie](1987) 등의 앨범이 이러한 경향을 잘 보여주는데, 특히 [Under A Raging Moon] 에서는 예전의 파워풀한 목소리를 재현하고 있다.
그는 이후에도 솔로 앨범 발매뿐 아니라 텔레비전과 영화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1997년 [Martyrs And Madmen: The Best of Roger Daltrey] 앨범이 발매되었는데 이 앨범에는 그의 7장의 솔로 앨범에서 발췌된 20곡의 트랙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