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phael Saadiq (라파엘 사딕)
라파엘 사딕(Raphael Saadiq)은 1966년 Raphael Wiggins란 이름으로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에서 태어났다.
여섯살되는 해부터 음악을 접하기 시작한 그는 교회와 학교 등에서 베이스를 연주했으며, 이때부터 지역내 크고 작은 이벤트와 무대에서 연주활동을 시작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Prince and Sheila E의 1984년 월드투어에 참여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소중한 경험등을 바탕으로 Tony Toni Tone을 결성한다.
Tony Toni Tone은 1980년대 끝물에 불어닥친 뉴 잭 스윙(New Jack Swing) 붐을 등에 업고 등장한 리듬 앤 블루스 그룹으로 친형 Dwayne Wiggins, 사촌 Timothy Christian와 함께 하였다. Tony Toni Tone은 가스펠을 뿌리로 둔 "Little Walter"로 1988년 데뷔하게 되고, 2년 후 메이저 히트 앨범 [The Revival]을 발표해 일약 스타덤에 오른다.
1993년에는 복고적인 펑크(Funk), 소울에 초점을 맞춘 [Sons Of Soul]을, 1995년에는 아버지로부터 전수 받았던 음악에 대해 찬양하는 [House Of Music]을 각각 발표한 후 1997년 베스트 음반 [Greatest Hits]를 끝으로 해산을 선언하였다.
6백만 이상 판매고를 올리는 등 절정의 순간, Raphael Saadiq은 팀을 떠나고 새로이 활동을 시작한다.
90년대 중반까지 솔로활동을 이어져 오는 동안, 영화 OST를 위한 두 장의 싱글을 발표하지만 만족할만한 성과는 이루지 못한다. 밴드활동에 익숙해졌던 그는 솔로활동에 상당한 심적 부담을 느끼고 있었고, 이후 몇년간 잠복기를 가진다.
이 후 그는 몇가지 프로젝트를 계획하게 되는데, 비록 한 장의 앨범만을 발표했지만, 2000년 En Vogue의 Dawn Robinson과 A Tribe Called Quest의 Ali Shaheed Muhammad와 함께 한 대형 R&B 슈퍼그룹 Lucy Pearl의 탄생이 그것이다.
또한 Raphael Saadiq은 Macy Gray, TLC, the Roots, D'Angelo 등의 앨범에 프로듀서로 참여했으며. 그의 작품인 D'Angelo의 싱글 [Untitled]는 2000년 Grammy를 수상하기도 한다.
2002년 6월 11일 Raphael Saadiq은 첫 정규앨범 [Instant Vintage]를 발표하여 2003년 그래미 후보에 올랐다. 그는 자기 스스로의 음악 스타일을 가스펠과 사이키델릭이 혼합된 가스페델릭(Gospedelic)이라고 불렀다. [Instant Vintage]는 Raphael Saadiq이 음악 비즈니스계에 뛰어든지 20년만에 발표한 솔로 앨범으로, 풍부한 오케스트레이션과 요소요소에서 느껴지는 다양한 훅과 댄서블한 멜로디로 앨범 전체에서 느껴지는 가스펠적인 영향이 탁월한 작품이었다.
그리고 2003년에 발표한 앨범 [All Hits At The House Of Blues]는 Los Angeles 'House Of Blues'에서 가진 라이브 레코딩이었다. Devin, Joi, DJ Quik, Tony Toni Tone, D'Angelo, Goapele, Ledisi 등 다수의 게스트들과 함께 균형 잡힌 무대를 선보였다.
2004년 그는 [As Ray Ray]를 발표하였다. 그루브 넘치는 펑키한 사운드의 "Ray Ray Theme"와 "I Know Shuggie Otis", "Detroit Girl" 등의 곡들이 Joi, Allie Baba, Babyface, Tony Toni Tone, Teedra Moses, Lucy Pearl의 참여로 이루어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