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체크 S 
 T 
 U 
 V 
 W 
 X 
 Y 
 Z 
어제 : 242, 오늘 : 1,033, 전체 : 321,764
 
작성일 : 20-02-09 19:24
Scott McKenzie (스코트 맥켄지)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07  



Scott McKenzie (스코트 맥켄지)
 

 
1944년 10월 1일, 플로리다 주 잭슨빌에서 필립 블로드하임(Phillip Blondheim)이라는 본명으로 태어난 스코트 맥켄지(Scott McKenzie)는 히트곡이 'San Francisco (Be sure to wear some flowers in your hair)' 밖에 없는 원히트원더 가수지만 이 한 곡만큼은 미국 대중음악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1960년대 후반, 히피운동의 성지였던 샌프란시스코에 올 때는 머리에 꽃을 꽂고 오라는 히피의 찬가였기 때문이었지만 히피 시대가 허무하게 막을 내린 1970년부터 스코트 맥켄지는 다른 별 사람이 되어야 했다. 이후 많은 사람들은 스코트 맥켄지를 1960년대 히피 시대의 유물로 취급했지만 그의 이력이 1990년까지 그 수맥을 이어왔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스코트 맥켄지의 음악경력은 1961 저니맨(Journeymen)이라는 포크 그룹에서 시작한다. 3인조였던 이 팀에서 훗날 평생의 동지를 만나게 되는데 그가 바로 'California dreamin''으로 유명한 마마스 & 파파스(Mamas & Papas)의 리더였던 존 필립스(John Phillips)다. 스코트 맥켄지의 유일한 히트곡 'San Francisco'를 공동작곡하고 프로듀스한 사람 역시 존 필립스였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멜로디와 히피의 순진하고 소박한 박애심을 담은 이 노래는 미국에서 1967년에 4위까지 올랐으며 수많은 나라에서 정상의 자리에 올랐다.


두 번째 싱글 'Like an old time movie'는 24위까지 오르며 선전했지만 스코트 맥켄지를 정의하는 시그니처 송은 'San Francisco'로 수렴되었다. 이후 많은 작업을 거쳤지만 가수로서 또다시 위와 같은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얼마간의 활동 중단 후에 그는 80년대 마마스 & 파파스의 재결성에 참여하기도 하였으며 1988년에 탐 크루즈가 주연한 영화 < 칵테일 > OST에 수록된 비치 보이스의 그 유명한 여름찬가 'Kokomo'를 비치 보이스의 보컬리스트 마이크 러브(Mike Love), 존 필립스, 테리 멜처(Terry Melcher)와 공동으로 작곡하였다. 비치 보이스(The Beach Boys)가 1988년에 부른 이 노래는 미국 차트 정상을 차지하면서 또다시 스코트를 주목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1990년대 중반에 개봉된 홍콩 영화 < 중경삼림 >에 끊임없이 흘렀던 마마스 & 파파스의 'California dreamin''이 우리나라에서 초 대박 인기를 얻자 마마스 & 파파스의 또 다른 남성 멤버 데니스 도허티가 중심이 되어 급조한 마마스 & 파파스가 1996년에 내한공연을 가졌다. 이때 존 필립스 역할을 했던 인물이 바로 스코트 맥켄지였고 그는 내한공연에서 당연히 자신의 유일한 히트곡 'San Francisco'를 부르기도 했다.


1996년 내한 당시 '당신은 아직도 히피냐'는 질문에 '당연하다'라고 대답했던 스코트 맥켄지. 우리가 그렇게 사랑했던 노래가 한 사람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는 족쇄처럼 느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