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ur Ros (시어 로스)
아이슬란드 출신의 포스트락밴드 시어 로스(Sigur Ros - 우리말로 '승리의 장미'란 뜻)는 기타와 보컬을 맡고 있는 Jon Thor Birgisson과 베이시스트 Georg Holm, 그리고 드러머 Agust의 3인조로 94년에 결성되었다.
당시 10대였던 이들은 'Bad Taste'라는 마이너 레이블을 통해 앨범 발매를 갈구했고 97년 비로소 데뷔작 [Von](=Hope)을
발매하게 되었다. 스산하고 차가운 느낌을 주었던 1집 발매 이후 건반의 필요성을 절감한 이들은 키보디스트 Kjartan Sveinsson을 영입하여 그들 최고의 역작으로 일컬어지는 [Agætis Byrjun](=Good Start)을 발표하고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된다.
첫 싱글 [Svefn-G-Englar]가 NME에 의해 '이주의 싱글'로 선정되고 또 다른 싱글 [Ny Battery]가 미국에서 주목을 받으며 승승장구하던 시어 로스는 그러나 원년 멤버였던 Agust를 떠나보내고 Orri Pall Dyrason을 영입하며 약간의 혼란을 겪어야 했다. 이후 밴드는 [Agætis Byrjun]의 명성을 이어 나간 [()]와 [Takk...]을 3년 간격으로 발표했는데 특히 [Takk...]은 빌보드 앨범차트 27위로 핫샷데뷔하며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