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w Patrol (스노우 패트롤)
브릿팝/얼터너티브 계열의 숨은 연꽃으로 평가받는 스노우 패트롤은 게리 라잇보디(Gary Lightbody/g,v), 마크 맥클란드(Mark McClelland/b,key), 그리고 조니 퀸(Johnny Quinn/d)의 라인업으로 1994년 영국 스코틀랜드 던디(Dundee)에서 결성되었다. 밴드의 전신은 게리와 마크의 2인조로 이뤄졌던 '폴라 베어(Pola Bear)'였는데, 북아일랜드 벨파스트 출신으로 동향이던 이들은 던디대학교 재학중에 조니 퀸을 영입, 스노우 패트롤을 출범시키게 된 것이었다.
지금은 저명한 레이블로 성장한 집스터(Jeepster) 레코드에 사인, 1998년 여름에 데뷔앨범 "Songs For Pola Bears"를 발표한 이들은 기대이상의 지지와 함께 빠른 속도로 브릿팝의 메인페이지를 파들어갔다. 지지기반이 되주었던 팬층이 의외로 두텁다는 것을 확인한 밴드는 이후 지속적인 라이브를 병행했으며 2000년에는 대학을 졸업, 보다 넓은 음악적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글래스고(Glasgow)로 이주하였다. 이듬해 봄에 3년만의 정규작 "When It's Over We Still Have To Clear Up"을 공개했던 스노우 패트롤은 신작의 상업적 실패에도 불구하고 미디어의 호평을 얻는데는 성공해 '곤조있는 뮤지션'으로의 이미지를 굳혀나갔다.
게리 라잇보디의 프로젝트 활동을 위시해 다시 3년간의 휴식기를 가졌던 스노우 패트롤은 지난 2004년 "Final Straw"로 복귀하여 아메리카 시장을 본격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했으며, 라이브 투어로 실행에 옮긴 결과 미국팬들은 그들에게 투어의 매진행렬이라는 대대적 성원으로 화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