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ata Arctica (소나타 아티카)
핀란드 출신의 소나타 아티카(Sonata Artica)는 [Ecliptica]라는 단 한 장의 앨범으로 이 계열의 최정상에 오른 밴드이다. 멤버들의 평균 연령 아직 어려 이들의 잠재력은 무한하다 할 수 있겠다.
아직 초반이기 때문에 스트라토베리우스와 완전한 차별성을 갖지는 못하지만 머지 않은 시기에 엄청난 반향을 몰고 올 수 있을 밴드로 점쳐지고 있다. 발매된 미니앨범 [Successor]에는 스콜피온스와 헬로윈 트리뷰트 앨범에 싣기 위해 리메이크한 ‘Still Loving You’와 ‘I Want Out’이 실려 있으며 전형적인 스피드 멜로딕 스타일을 잘 들려준다.
2001년 발표된 정규 2집 앨범인 [Silence]에서는 마르코 파시코스키(Marko Paasikoski)가 새로 들어온 것을 제외하곤 멤버 변동이 없다. 그 외 정규 멤버는 밴드의 리더로 보컬을 담당하고 있는 토니 카코(Tony Kakko), 6개월의 군 복무를 마치고 복귀한 드러머 토미 파르티모(Tommy Partimo), 잉베이 맘스틴과 스티브 바이 추종자인 기타리스트 자니 리마타이넨(Jane Liimatainen), 그리고 1집 이후에 보컬에 전념하려는 토니 대신 키보디스트로 들어온 미코 하르킨(Mikko Harkin) 등이다.
이들은 데뷔 당시 토니를 제외하곤 모두 10대 들로 3세대 멜로딕 스피드 메탈을 이끌 기수로 평가되고 있다. (10대 독일의 신예 멜로딕 스피드 메탈 밴드로는 이들 외에 에드가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