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bes (터브스)
1972년 결성된 튜브스(The Tubes)는 기괴한 행동과 문화, 외설물에 대한 풍자로 유명했던 난폭한 팝 밴드였다.
보컬 피 웨이빌(Fee Waybill), 기타리스트 로저 스틴(Roger Steen)과 빌 스푸너(Bill Spooner), 키보드에 마이클 코튼(Michael cotton)과 빈스 웰닉(Vince Welnick), 베이시스트 릭 앤더슨(Rick Anderson), 드러머 프레리 프린스(Prairie Prince)로 구성된 이들은 처음엔 레이다 멘 프럼 우라너스(Radar Men from Uranus)라는 이름으로 아리조나에서 시작하였다. 샌프란시스코에 정착한 후 이들은 지금의 이름으로 바꾸게 된다. 기괴한 무대 매너로 인해 곧 많은 관객들을 끌어모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했던 피 웨이빌은 다른 가수들의 흉내를 포함해 여러 인물의 묘사를 보여주었다.
1975년 데뷔앨범 [The Tubes]를 발매한 뒤 다음 해에는 2집 [Young And Rich]를 발매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앨범보다 라이브 쇼로 더욱 유명했기 때문에 앨범에는 그리 큰 신경을 쓰지 않았다. 1977년 이들은 영국 투어를 감행하나 일련의 쇼가 금지되면서 그곳 신문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영국에서 큰 반향을 얻었던 것과는 반대로 [Now] 앨범은 미국에서 흥행에서 실패하였다. 1978년 이들은 투어 중에 있었던 실황을 모아 [What Do You Want from Live]를 발매하였다. 앨범 제작 중 다리가 부러진 웨이빌로 인해 남은 투어가 취소된 후 이들은 다시 모여 [Remote Control]을 발매한다. 이 앨범은 상업적으로 성공하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계약사로부터 쫓겨나게 된다.
캐피톨 레코드사(Capitol Records)와 계약하고 난 후 이들의 운명은 바뀌기 시작했다. 캐피톨사와의 첫 작품인 [The Completion Backward Principle]은 싱글 'Talk to You Later', 'Don't Want to Wait Anymore' 등의 히트와 더불어서 최초로 톱 40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1983년에는 이들 유일한 톱 10 히트곡인 'She's A Beauty'를 수록한 앨범 [Outside/Inside]가 발매되어 인기를 누렸다. 1986년 이들은 [Love Bomb]을 발매하나 이후 빈스 웰닉의 탈퇴와 더불어 해산을 선언한다. 그후 1993년 이들은 재결성하여 유럽 투어를 시작하였으며 1996년 [Genius of America]를 발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