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tles(터틀즈)
많은 사람들이 67년의 히트곡인 Happy Together만을 기억하지만 터틀즈는 60년대의 미국 팝 그룹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그룹의 하나였다.
간판스타인 Howard Kaylan과 Mark Volman의 아름다운 하모니에 의해 생기를 갖게 된 Turtles는 Byrds에게서 영감을 받은 포크락 쪽에서 Zombies에 의해 영감을 받은 chamber pop의 활기가 넘치는 fusion과 정통파의(스윙감이 넘치는 힘찬) 쾌락적인 Lovin' Spoonful을 생각나게 하는 팝 쪽으로 옮겨가는 그룹이었다.
그들이 67년에 전염성이 강한 Happy Together로 히트 넘버 원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터틀즈는 Top 10 히트를 3개밖에 기록하지 못했으며 60년대 말에는 해산하고 말았다.
70년대 초반에 Kaylan과 Volman이 Frank Zappa & Mother Of Invention에 참가했고 Flo & Eddie로 음반을 내기도 했지만 Turtles가 쇄신하여 돌아오게 되는 것은 80년대 중반이 되어서였다.
42년 미국대륙의 반대쪽에서 두달사이에 태어난 Howard Kaylan(Howard Kaplan)과 Mark Volman은 LA의 Westechester고등학교를 같이 다니게 되었다.
둘은 학교의 아카펠라 합창단에서 노래를 불렀고 거기서 Volman은 곧 Kaylan의 instrumental surf 그룹인 Nightriders에 대해서 듣게 되었다.
Nightriders는 리드 기타 Al Nichol과 드럼 Don Murray와 베이스 Chuck Portz로 구성되어 있었다. Volman은 63년에 Crossfires가 되기 직전에 가입했고 그들은 졸업후에는 리듬 기타로 Jim Tucker를 추가하면서 대학에 진학하였다.
그룹은 65년에 디스크 자키이자 클럽 주인인 Reb Foster가 그들에 대해 알게 된 후에 큰 기회를 잡게 되었다.
Foster는 Crossfires를 무척 좋아했고, 그는 그들의 매니저가 되어서 White Whale 레코드와 계약을 맺게 되었다. 그들 6인조는 그들의 이름을 Tyrtles(Byrds에게 경의를 표하는 의미로)로 바꾸었다가 스펠링을 고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들의 첫 싱글로 Bob Dylan의 곡을 취입했다.
그 노래의 번쩍이는 락큰롤로 치장된 포크의 융합(fusion)은 Byrds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이었고 It Ain't Me Babe는 65년 8월에 Top Ten을 기록했다.
그리고 3개월 후 Mr. Tambourine Man은 넘버원 히트를 기록하게 되었다.
밥 딜런의 작곡 능력으로부터 "King Of Protest"라고 불리우는 새로운 프로듀서, P.F. Sloan에게로 옮겨간 Turtles는 65년과 66년 사이에 Let Me Be와 You Baby로 두번 더 Top 40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 후에 Murray와 Portz가 그룹을 떠났고 John Barbata가 합류했으며 잠시 베이시스트이자 프로듀서인 Chip Douglas가 함께 일했다.
Turtles가 67년 초에 원래 방향으로부터 벗어난 듯 했지만, 일련의 데모 중에서 들었던 노래로 되돌아오게 되었다.
그 노래는 바로 Gary Bonner와 Alan Gordon이 작곡한 Happy Together였다. 이 곡은 미국 차트에서 3주간 넘버 원을 차지했고 그 해의 최고의 곡임을 입증했다.
Turtles의 다음 싱글은 Bonner와 Gordon에 의해 쓰여졌고 Top 20을 기록했다. 3위를 기록했던 She'd Rather Be With Me(이 곡은 국제적인 성공에 있어서는 Happy Together조차 능가했다.)에다가 You Know What I Mean과 She's My Girl이 그것이었다.
Happy Together에서 호른을 맡았던 Chip Douglas는 Monkees와 일하기 위해서 팀을떠났고 Leaves에서 활동했던 Jim Pons로 교체되었다.
원래 멤버였던 Jim Tucker도 그룹을 떠났고 영국에서의 평판이 나쁜 술집들을 전전했던 투어는 Turtles의 성공의 결여에 대한 환멸을 불러일으켰다.
60년대 말의 많은 다른 그룹들처럼 Turtles는 비평에 있어서는 좀 더 존경받는 그들의 라이벌들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그들이 예술적으로 성숙해져야 한다고 느꼈다.
그래서 그들이 이미 수준높은 사이키델릭한 그룹들보다는 팝/락의 주류에 더 가까웠음에도 불구하고 You Know What I Mean으로 시작하여 Turtles의 회전문 캐스팅(revolving-door cast?)을 통해서 프로듀서와 연주자들이 그들의 사운드를 프로그레시브하고 좀 더 사이키델릭하게 만들도록 했다.
67년 말에 그들의 권리를 주장하면서 실망스러운 자작곡인 Sound Sleep을 냈다.
그러나 그것은 Happy Together이후에 Top 40를 놓친 첫번째 싱글이 되었다. White Whale 레코드는 외부 사람을 스튜디오로 데려올 것을 요구했고 그래서 Turtles는 Chip Douglas가 돌아오는 것으로 타협을 지었다.
그 결과인 The Story Of Rock And Roll은 역시 Top 40에 진입하지 못했다.
68년 9월에 나온 경력을 살려주는 곡인 Elenore는 6위를 기록했다.
(이것은 Turtles에 의해 실제로 쓰여진 것 중에서는 최고의 싱글이다.) 피할 수 없는 컨셉트 LP가 68년 11월에 나왔다. The Turtles Present The Battle Of The Bands가 그것인데, 거기서 Turtles는 11개의 각 노래마다 11개의 다른 밴드처럼 들리도록 시도를 했다.
그것은 흥미로운 개념(Concept)이었고 Elenore뿐만 아니라 You Showed Me(Byrds의 곡)이 6위를 기록함으로써 걸맞는 성공을 이루었다.
드러머인 John Seiter가 이 앨범 이후에 합류하여 Crosby, Stills & Nash와 함께 활동하게 된 Barbata를 대신했다.
White Whales 레코드사가 일반적인 스튜디오 백트랙킹에 Kaylan과 Volman의 목소리를 덧붙이 Monkees 스타일을 음반작업 시도한 이후에, 듀오(Kaylan과 Volman)는 반감을 나타내고 Turtles를 예술적으로 되돌려 놓으려고 시도했다.
Kinks의 앨범 Village Green Preservation Society에서 영감을 얻어 Turtles는 프론트맨(?) Ray Davies를 데려와서 69년 LP인 Turtle Soup에서 프로듀서 일을 맡겼다.
그 앨범의 두 싱글, You Don't Have To Walk In The Rain과 Love In The City는 모두 40위 안에 오르지 못했다.
Kaylan과 Volman은 그들의 Blimp 레이블을 만들어서 포크싱어인 Judy Sill을 밴드에 추가했다. 그녀는 Turtles의 마지막 앨범인 Lady-O를 썼다.
성공이 없었던 극도의 상황에서의 White Whale과의 더 많은 분쟁으로 인해 Turtles는 70년에 파멸하고 말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White Whales는 그 해에 도약을 계속하여 오래된 싱글들과 두번째 히트 컴필레이션(compilation:모음 앨범), 래러티즈(rarity:희귀곡)앨범인 Wooden Head까지 내놓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70년 대 말 이전까지 Kaylan, Volman, Pons는 Frank Zappa의 70년대 초의 Mothers Of Invention에 참여하고 있었다. (Turtles라는 이름 또는 심지어는 음악적 상황 속에서의 그들 자신의 이름의 사용은 이전 계약에 따르면 불법이었다. 그래서 Kaylan과 Volman은 Phlorescent Leech & Eddie로 등장했다.)
Zappe와의 투어 이외에도 트리오는 70년부터 72년까지의 Zappa의 4개 앨범에 참여했다. Chunga's Revenge, 200 Motesl, Live at the Fillmore, Just Another Band from L.A.가 그 4개의 앨범이다.
Zappa가 무대위에서의 언쟁 중에 부상을 입은 후, 재명명된 Flo & Eddie는 잠시 동안 Mothers의 몇 명과 함께 투어를 했고, 75년부터 81년까지 그들 자신의 앨범으로 다섯 개의 LP를 레코딩했다.
듀오(Flo & Eddie로 활동한 Kaylan과 Volman)는 세션 작업을 계속했으며 The Care Bears와 Strawberry Shortcake같은 아이들 영화 음악을 작곡하고 LA의 KROQ와 뉴욕의 WXRK에서 그들의 라디오 쇼를 방송했다.
84년에 Turtles의 이름은 그 그룹에게 되돌아왔고, Volman과 Kaylan은 새로운 라인업을 구성하여 Flo & Eddie와 비슷한 투어를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