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ly Kid Joe (어글리 키드 조)
어글리 키드 조(Ugly kid joe)는 198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보컬 Whitfield Crane, 기타에 Klaus Eichstadt, 드러머 Mark Davis, 세컨드 기타에 Roger Lahr, 그리고 베이스에 Cordell Crockett의 5인조로 구성된 메틀 밴드이다.
이들은 펑키한(funky) 헤비메틀 사운드를 추구하는 그룹으로서, 어글리 키드 조(Ugly kid joe)란 우스운 밴드 명을 갖게 된 것은(원래 이들의 밴드명은 Suburban White Alcoholic Trash였음) 91년 같이 공연하게 된 다른 밴드 프리티 보이 플로이드(Pretty Boy Floyd)를 골탕먹이고자 하는 의도에서 정반대의 이름을 택한 것이라고 한다.
91년 메이저 레이블인 Mercury사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본격적인 음악활동에 나선 이들은 92년 EP 앨범 [As Ugly As They Wanna Be]를 발표하여 좋은 반응을 얻게 된다.
같은 해 가을엔 정식 앨범 [America's Least Wanted]를 발매하는데, 이 앨범은 어글리 키즈 조 특유의 펑키한 사운드와 장난기 어린 윗필드 크래인의 이미지가 부각된 앨범으로서 록 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95년 발매한 두 번째 정규앨범 [Menace to Sobriety]는 좀더 헤비해진 사운드를 선보였으며, 싱글 'God'가 좋은 평가를 받으며 첫 앨범의 인기를 이어갔다.
이후 이들은 96년 3집 앨범 [Motel California]를 발표하여 한층 더 성숙한 모습을 보여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