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ve, The (더 버브)
영국 랭카셔의 위건에서 결성된 버브는 고등학교의 친구들이었던 리처드 애쉬크로프트와 사이먼 존스, 피터 샐리스베리가 닉 맥케이브를 영입하여 만든 밴드이다.
어려서부터 음악과 함께 성장한 그들이 선택한 음악은 기존에 존재했던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한 것으로 평론가들은 이들이 앨범을 발매하기도 전에 이미 'Gigantic'이나 'Already Immortal'과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여 평했을 정도이다.
91년 9월 허트 레코딩과 계약한 이들은 로큰롤의 에센스를 뽑아냈다는 평을 받은 싱글들인 'All In The Mind', 'She's A Superstar', 'Gravity Grave'를 이듬해인 92년 연이어 발표하여 인디펜던트 앨범차트의 정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후 활발한 라이브 활동을 벌인 이들은 93년 5월 다음 싱글인 'Blue'를 발표하여 다시금 팬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같은 해 6월 마침내 데뷔앨범인 [A Storm In Heaven]을 발표하였다. 이 앨범은 90년대를 대표하는 사이키델릭 사운드라는 호평을 받았음은 물론 대중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93년 9월 발표한 싱글인 'Slide Away'를 통해 대서양을 넘나드는 성공을 거두었지만 투어 도중 피터 샐리스베리가 구속되는가 하면, 미국의 'Verve'라는 레이블로부터 소송을 당하는 등 밴드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필연적인 잡음이 발생하였다.
투어를 마친 후 스튜디오에 복귀한 버브는 오웬 모리스(Owen Morris)의 프로듀싱으로 [A Northern Soul]을 발표, 다양한 음악적 시도와 한층 진보된 사운드로 또한번 평론가와 대중의 극찬을 받았다.
95년 여름, 두 개의 싱글인 'This Is Music'과 'On Your Own'은 영국 탑차트 40위에 진입하였으며 이후 글래스고의 "T In The Park" 페스티벌에서 돌아온 버브는 돌연 해산하였지만 리차트 애쉬크로프트, 사이엄 존스와 피터 샐리스베리는 후일 함께 음악을 계속하기로 결정, 사이먼 텅을 영입하였으며 97년 초순 닉 맥케이브가 밴드로 다시 복귀하였다.
97년, 런던의 메트로폴리스와 올림픽 스튜디오에서 크리스 포터(Chris Potter)와 유쓰(Youth)의 도움으로 몇 개월에 걸친 작업 끝에 발표한 [Urban Hymns]를 통해 버브는 과거의 명성을 이어나갔음은 물론 90년대의 음악조류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였다.
97년 6월 16일 발표한 싱글 'Bitter Swert Symphony'는 영국 차트 2위에 오르며 차트에 3개월간 머무는 큰 성공을 거두었다. 버브의 첫 차트 1위 싱글인 'The Drugs Don't Work'는 97년 9월 1일 발매되었으며, 11월 발매된 세 번째 싱글인 'Lucky Man'은 차트 7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