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 Wa Nee(와 와 니) Wa Wa Nee 는 Paul Gray(Vo, Key), Mark Gray(B) 형제의 오스트레일리아조와 영국인 Steve Williams(G), 그리고 미국인 Chris Sweeney(Dr)이 주축이 되어 오스트레일리아를 활동의 거점으로 하고 있던 다국적 밴드였다.
그들의 음악적 배경, 경력 등이 무척 다양한데 Paul는 원래 클래식 피아노를 습득 후 재즈에 심취해, 프로로 활동하고 있던 경력를 가지고 있다. 남동생 Mark는 Sting의 영향으로부터 역시 재즈에 심취하기도 하였고, Steve는 Jeff Beck나 T-Rex를 존경 하는 키타리스트면서, 한편 클래식 기타도 연주하였다. Chris는 음악 전문학교로 드럼을 배우면서도 금융 관계의 직업 경력을 가지는 이채로운 경력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1985년 CBS와 계약을 맺은 이들은 1986년 멤버를 보강하여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1986년 4월 그들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첫싱글 "Stimulation"(미국에서는 "Sugar Free"에 이은 두번째 싱글)을 내놓았다. 동양적인 냄새를 풍기는 깔끔한 키보드 싸운드가 특징인 이 곡은 국내 차트에서 2위까지 올랐다. 뒤이은 세개의 싱글 역시 탑20에 오르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셀프타이틀 데뷔앨범 역시 플래티넘을 기록했다. 이어서 전국 투어에 들어간 그들은 미국에서도 프로모션 투어를 가졌고, 강렬한 인트로가 인상적인 "Sugar Free"가 미국에서 탑30안에 올랐다.
1988년 11월 새로운 싱글 "Can't Control Myself"가 발매되어 본국 차트 17위까지 올랐다. "So Good", "I Want You" 등 두개의 싱글이 더 발매되었으나 반응은 신통치 않았다. 결국 '89년 그들의 마지막 앨범이 되어버린 두번째 앨범 Blush가 발매된 그해 Wa Wa Nee는 해산하였다. Paul Gray는 타음악가의 노래 라이팅이나 디렉터로서 지금도 활동하면서 Molly Production이라는 단체에서 주최하는 2001 Molly Awards에서 최악의 프로듀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Mark는 Propaganda Klann에서 베이스주자로 활동하고 있다.
|